한국의 역대 명궁 이야기, 세미나 예정

입력 : 21.05.04 19:49|수정 : 21.05.17 19:49|국궁신문|댓글 0
전통활쏘기연구회 2021년 춘계 세미나

오는 5월 15일 파주시에 있는 영집궁시박물관(관장 유세현)에서 오후 2시부터 ‘한국의 역대 명궁 이야기’ 주제로 전통활쏘기연구회(회장 김상일) 주최로 2021년 춘계 세미나가 열릴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영집궁시박물관의 『명궁 심재관展』기획전시와 함께 열리는 세미나로 진행되며, 활을 쏘는 사람인 궁사(弓士)에 대한 주제를 담고 있다.

조선시대 뛰어난 육량전 쏘기로 큰 벼슬에 오른 김수정 장군을 비롯하여 조선의 궁술에 수록된 역대의 선사, 그리고 현대의 심재관 명궁 등 각 시대를 살아간 명궁에 대한 이야기가 소개될 예정이다.

첫 번째 주제인 ‘역대의 선사 분석연구-조선의 궁술을 중심으로’는 박근 교수가 발표할 예정이며, 조선의 궁술에 수록된 몇몇 선사에 대한 분석 연구자료가 소개될 예정이다. 아울러 1929년 조선궁술연구회에서 발간한 『조선의 궁술』 역대의 선사에는 고구려 시조 동명성왕을 비롯하여 삼국시대 8명, 고려시대 23명 조선시대 73명 등 104명의 이름난 명궁을 소개하고 있다.

두 번째 주제는 충주시에서 활동 중인 정재성 의원이 ‘조선 영조대 김수정 명궁의 일생’이라는 주제를 발표할 예정이며, 김수정(金壽鼎)은 병자호란때 수원 광교산 전투에서 청태종의 부마인 백양고라를 활로 쏘아 사살하여 '충양공(忠襄公)'이라는 시호를 받은 김준룡 장군의 후손이다. 아울러 조선무관 김수정 장군의 교지와 육량전에 관한 내용은 지난 2018년 국궁신문(7차례 기사소개)과 2019년 발간된 국궁논문집11호에 <김수정 교지에 나타난 육량전 연구-김성인> 논문을 통해 소개된 바 있다.

마지막으로 국궁신문 이건호 대표가 발표할 ‘명무 심재관의 활쏘기’에서는 심재관 명궁의 집궁이력과 전국대회 수상이력 등 심재관 명궁의 유품과 더불어 지난 시절의 활쏘기에 대한 가족들의 기억과 당시 활쏘기를 함께 하던 궁사들의 전언을 더해 궁사들은 어떤 자료에 기록되고 어떤 기억과 추억을 담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
전통활쏘기연구회 2021년 춘계 세미나
-한국의 역대 명궁 이야기-

△일시: 2021년 5월 15일(토). 오후 2시
△장소: 파주 영집궁시박물관
△주최: 전통활쏘기연구회
△후원: 영집궁시박물관, 국궁신문, 국궁포럼, 사법고전연구소, 이유기획, TAC


◆ 주요 진행순서 ◆ 
▲ 1부 전시관람. 명궁 심재관 展
▲ 2부 세미나(진행-김기훈, 육군사관학교 명예교수)
 -역대의 선사 분석연구-조선의 궁술을 중심으로(박근, 서울대학교)
 -조선 영조대 김수정 명궁의 일생(정재성, 충주시의원)
 -명무 심재관의 활쏘기(이건호, 국궁신문)
▲ 종합토록(진행-한정곤, 헤드라인 미디어 대표)

archerynews@gmail.com

[주]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감염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세미나 참석자 인원을 제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국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가 될수 있습니다.등록
국궁신문 l 고유번호 621-82-89069 l 창간일 2000-03-07 l archerynews@gmail.com l 국궁포토 l 심곡재 l 블로그 밴드
Copyright  국궁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