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세미나 예정, 전통궁술조직 사계 연구

기사승인 22-03-19 10:47

공유
default_news_ad1

12.11-12 전통활쏘기연구회 2021년 하반기 세미나

전통활쏘기연구회 2021년 하반기 세미나
 
오는 12월 11일(토요일) 부터 2일간에 걸쳐 전통활쏘기연구회(회장 김상일) 주최로 ‘한국의 전통 궁술 조직 사계(射契) 연구’를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가 열릴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 추가 후속조치'로 인해 12월 4일 정읍 필야정에서 열릴 예정이던 「한국의 전통궁술조직 사계연구」세미나 취소에 따른 후속일정이며, 이틀에 걸쳐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이번 세미나 주제인 『사계-射契』는 민간사정의 궁술 활동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민간인이 만든 조직이며, 민간사정은 임진왜란 이후 선조대왕이 상무정신을 진흥하고자 경복궁 동쪽 담장 안에 오운정을 설치하고 개방하여 백성들이 활쏘기를 할 수 있도록 장려한 것이 시초라고 알려지고 있다.
 
계(契)는 한국의 전통적인 상부상조 조직이며, 사계(射契)는 이러한 전통 조직의 풍속을 궁술 활동에 적용하여 활동했다. 민간사정이 관(官)의 지원을 받지 않고도 조선후기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전통활쏘기를 계승하면서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존속할 수 있었던 핵심적인 배경은 사계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지금까지 조사된 자료에 의하면 사계의 목적은 사계라는 명칭이 말해 주듯이 궁술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다. 사정의 신축과 보수 등 사정 관리 비용과 사계의 정기 모임인 강신(講信)일에 거행되는 자정 대회 비용을 지원하고 주관하는 것이다. 아울러 부수적으로 사계에 참여한 계원의 상사(喪事)나 혼사 등 애경사에 상부상조하는 것이었다. 사계는 이러한 활동을 위해 재정확보 수단으로 계전을 이용하여 이자 수입 사업을 벌여 원금을 불리는 식리 활동을 활발하게 하였다. 
 
민간사정의 재정적 지원과 계원에 상부상조 활동을 하던 사계는 갑오년 무과폐지를 계기로 쇠락하기 시작했으며, 문화 암흑기인 일제 강점기에 점차 약화되다 한국 전쟁 이후인 1960년대에는 한국의 활터에서 소멸되어 완전히 사라졌다.
 
사계는 상부상조의 정신으로 구성원들의 결속을 다지는 한편 자체적으로 재원을 확보해 나갔으며, 국궁사적 의미로 본다면 한국형 스포츠클럽인 사정의 재정과 운영을 감당했다는 점에 그 일차적인 의의가 있다. 또한 사계가 남긴 자료들은 한국 전통 활쏘기 역사를 실증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매우 소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 또한 매우 크다. 
 
이번 세미나는 사계가 지금은 비록 활터에서 사라진 조직이지만 한국의 활터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며, 전통을 계승할 수 있었던 민간사정의 근간이었음을 확인하고  전통 사정문화 이해를 위해 기록으로 전해지는 사계에 대해 학술적으로 조명하는 자리이다.
 
전국의 많은 강호무사 제현들이 『한국의 전통 궁술 조직 사계(射契) 연구』세미나에 많이 참석하여 우리의 활터 문화를 한 단계 더 높이는 계기를 만들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초청의 글】
우리 활을 사랑하시는 궁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전통활쏘기연구회는 올해 하반기 한국의 전통 궁술 조직, '사계(射契)'를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사계는 민간 사정이 궁술 활동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만든 계(契) 조직으로, 무과제도 폐지 이후에도 활터가 민간에서 자치적으로 운영되고 전승될 수 있었던 근간입니다. 이번 '사계' 세미나를 통해 우리 전통활쏘기를 이어온 핵심 전승 공간이자 전통적 스포츠클럽인 '활터'의 역사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수준 높은 발표를 준비해주신 발표자 및 토론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세미나는 본래 유서 깊은 활터 필야정(必也亭)에서 진행하려 했으나, 최근 코로나 확진자 급증과 방역지침 강화로 인해 급작스럽게 전면 온라인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참석자분들께서 너른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길 부탁드리며, 많은 참여가 있기를 소망합니다.
2021년 12월
전통활쏘기연구회장 김상일
 
 
※ 정읍 세미나에서 발표 예정이던 「영암 문화유산 열무정, 사포계, 읍성에 관한 역사적 문헌고찰(황용주, 열무정 사포계)」은 온라인 세미나 발표과정 없이 자료집으로 대체함으로 알려드립니다.
 
 
【웨비나 참석안내】
△ 줌 링크: https://us02web.zoom.us/j/88098543031 (회의ID 880 9854 3031)
△ 아래의 QR 코드로도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 유튜브 라이브는 전통활쏘기연구회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됩니다.
△ 세미나 종료 후에는 전통활쏘기연구회 유튜브 채널에서 세미나 녹화본 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접속 QR코드]

국궁신문

<저작권자 국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